황달의 원인 및 증상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현재위치 : >산야초보감 >민간요법
민간요법

황달의 원인 및 증상

관리자 0 5075
▶ 황달의 원인
   황달은 간기능이 저하되어 일어나는 증세지만 간장 장애가 있더라도 황달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고 가볍게 나타날 수도 있다. 황달과 병의 중증도가 반드시 일치되는 것은 아니므로 병의 상태를 황달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 황달의 증상
예를 들면 급성간염의 대부분은 황달이 비교적 뚜렷이 나타나지만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에서는 황달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또 담석증이나 담낭염으로도 잘 나타나지 않고 담낭이 담석으로 막혀 있을 때에는 확실히 나타난다. 이것은 폐쇄성 황달이라고 하며 담즙 출구가 막혀 생긴다. 간장 장애인 경우에 흔히 나타나는 증세로 혈액 속에 빌리루빈이라는 누런 담즙색소가 증가하며 이로 인해 피부나 점막이 누렇게 된다. 또한 피부뿐만 아니라 안구 흰자위 부분도 황색으로 변하고 심할 때에는 가려움도 느낀다.

 
< 한방요법 >
◈ 가감위령탕(加減胃岺湯)
음식체가 원인이 되어 병이 나고 계속적으로 소화불량이 될 때 이 약을 써서 위 장애도 돕고 황달도 치료하는 약이다. 특히 어린이나 소년에 많이 쓰여지는 약이다.
◈ 인진고탕
건강한 사람이 황달에 걸려서 배가 부르고 변비가 곁들여 있을 때 쓰는 좋은 약이다.
◈ 인진오령산(茵蔯五岺散)
황달병에 걸린지가 오래되지 않고 소변을 보아도 시원스럽지 않으며 그 외의 증세가 없을 때 쓰며 혈액 속의 담즙이 소변을 통해서 배설되는 작용을 하는 약이다.
< 민간요법 >
◈ 가막조개
가막조개와 물을 각각 1되씩 섞어서 끄늘한 불에 한시간 정도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 내고 국물이 약 3홉이 되도록 졸인 다음 간을 맞추어서 하루 네번 정도 오랫동안 복용하도록 한다.
◈ 결명초씨
결명포씨를 곱게 빻아 물을 붓고 20g 가량을 진하게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좋다.
◈ 인진고의 잎, 줄기(마른것)
잘 마른 인진고의 잎과 줄기를 가늘게 자른 것 20g과 물 3홉 가량을 붓고 약간 진하게 달여서 1홉 정도가 되게 한다. 이 약물을 하루에 2-3회씩 계속 복용하면 좋다.
◈ 무우즙
무우로 즙을 내어 한번에 한컵씩 하루 세차례씩만 식후에 오랫동안 복용하면 치유할 수가 있다.
◈ 오이꼭지
오이꼭지를 가루로 만들어 코에 넣으면 눈의 누런 빛이 없어지고 노란물이 코로 나오면 낫는다.


0 Comments